본문 바로가기
Study/spring

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(3) - 영속성 컨텍스트

by 유경호 2020. 12. 22.
반응형

영속성 컨텍스트


JPA가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두가지 기능

  • 객체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매핑(Object Relational Mapping): 설계 부분

  • 영속성 컨텍스트: 실제 JPA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와 연동되어 지는 부분

엔티티 매니저 팩토리와 엔티티 매니저

엔티티 매니저 팩토리

  • 엔티티 매니저를 생성하는 클래스로 생성하는 비용이 크다. 따라서 어플리케이션 전체에서 공유 되도록 설계되어 있다.
  • META-INF/persistence.xml 파일에 있는 설정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.
  • 여러 쓰레드가 동시에 접근해도 안전하다.

엔티티 매니저

  • 엔티티를 관리(저장, 수정, 삭제, 조회 등)하는 관리자
  • 생성하는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.
  • 여러 스레드가 접근하면 동시성 문제가 발생하므로 스레드 간 공유는 절대 하지 않아야 한다.

영속성 컨텍스트(persistence context)

  • 엔티티를 영구 저장하는 환경이다.
  • 영속성 컨텍스트는 논리적인 개념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다.
  • 엔티티 매니저를 생성할 때 하나 만들어진다.
  • 엔티티 매니저로 엔티티를 관리할 때 영속성 컨텍스트에 엔티티를 보관하고 관리한다.

엔티티의 생명주기

  • 비영속 (new/transient): 최초의 생성되어 영속성 컨텍스트와 전혀 관계가 없는 새로운 상태
  • 영속 (managed): 영속성 컨텍스트에 관리되는 상태
  • 준영속 (detached):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되었다가 분리된 상태
  • 삭제 (removed): 삭제된 상태
1
2
3
4
5
6
7
8
9
10
11
12
//객체를 생성한 상태(비영속)
Member member = new Member();
member.setId("member1");
member.setUsername(“회원1”);
EntityManager em = emf.createEntityManager();
em.getTransaction().begin();
//객체를 저장한 상태(영속)
em.persist(member);
//회원 엔티티를 영속성 컨텍스트에서 분리, 준영속 상태
em.detach(member);
//객체를 삭제한 상태(삭제)
em.remove(member);
cs

 

영속성 컨텍스트의 이점

  • 1차 캐시
  • 동일성(identity) 보장
  • 트랜잭션을 지원하는 쓰기 지연(transactional write-behind)
  • 변경 감지(Dirty Checking)
  • 지연 로딩(Lazy Loading)

 

영속 엔티티의 동일성 보장

1
2
3
Member a = em.find(Member.class"member1");
Member b = em.find(Member.class"member1");
System.out.println(a == b); //동일성 비교 true
cs

→ 1차 캐시를 통해 반복 가능한 읽기(REPEATABLE READ) 등급의 트랜잭션 격리 수준을 어플리케이션 차원에서 제공해주어 프로그래밍적인 구현을 하기 용이함


엔티티 등록

트랜잭션을 지원하는 쓰기 지연

1
2
3
4
5
6
7
8
9
EntityManager em = emf.createEntityManager();
EntityTransaction transaction = em.getTransaction();
//엔티티 매니저는 데이터 변경시 트랜잭션을 시작해야 한다.
transaction.begin(); // [트랜잭션] 시작
em.persist(memberA);
em.persist(memberB);
//여기까지 INSERT SQL을 데이터베이스에 보내지 않는다.
//커밋하는 순간 데이터베이스에 INSERT SQL을 보낸다.
transaction.commit(); // [트랜잭션] 커밋
cs

 

  • INSERT SQL은 영속 관리 중에는 발생되지 않는다. Entity를 저장하고 분석하여 커밋하는 순간 종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보낸다.
  • 버퍼의 역할을 해주어 따로 보내지않고 모아서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성능 측면에서 이점을 얻을 수 있다.

엔티티 수정

변경 감지

1
2
3
4
5
6
7
8
9
10
EntityManager em = emf.createEntityManager();
EntityTransaction transaction = em.getTransaction();
transaction.begin(); // [트랜잭션] 시작
// 영속 엔티티 조회
Member memberA = em.find(Member.class"memberA");
// 영속 엔티티 데이터 수정
memberA.setUsername("hi");
memberA.setAge(10);
//em.update(member) 이런 코드가 있어야 하지 않을까?
transaction.commit(); // [트랜잭션] 커밋
cs

 

  • commit이 실행되면 1차 캐시에 Entity와 스냅샷을 비교하여 변경된 사항을 감지해 Update 쿼리를 데이터베이스에 생성해 전달함.

엔티티 삭제

1
2
3
//삭제 대상 엔티티 조회
Member memberA = em.find(Member.class, “memberA");
em.remove(memberA); //엔티티 삭제
cs

 

  • 트랜잭션 commit 시점에 Delete 쿼리가 나간다.
반응형